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부동산투자

#6.1 아파트 인테리어 - 16평 복도식 아파트 신혼집 올수리

by 렛츠그릿 2021.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장 즐거웠던 인테리어 경험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그 어떤 포스팅보다 신나네요 ^^ 올수리로 진행했지만 고민이 정말 많았어요. 영끌로 집을 매수한 탓에 인테리어는 엄청난 부담이었죠.  하. 지. 만. 인테리어도 투자라고 생각하고, 예쁘게 꾸민 집에서 더 열심히 살자는 각오를 다지며 올수리를 결정했답니다. 지금부터 인테리어 전체 과정을 공유할게요! 

 

저희는 턴키로 진행했어요.  일단 둘 다 직장인이라서 현장을 매번 가서 체크하기 어려울 것 같았어요. 하자가 발생하면 각 업체에 일일이 컨택해서 A/S 진행하는 부분이 피곤할 것 같더라고요.  턴키로하면 인테리어 사장님이 직접 일정 관리해주시고 A/S도 사장님한테 말만 하면 되니까 훨씬 편한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후회는 없네요! 첫 집 인테리어라 궁금해서 매일 현장 방문해서 사진찍었네요 ㅎㅎ 

 

인테리어 과정 (타임라인 버전)

 

인테리어 시공업체명은 맨 아래 있습니다!

 

전기공사

 

 

 

철거

샷시교체

 

난방 분배기, 가지관 교체

구축아파트일수록 보일러관이 터져서 누수되는 위험이 높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사장님 추천으로 가지관도 교체했어요. PE제품이었나, 암튼 녹슬지 않아서 누수 걱정에서 해방!

목공 공사

타일

부엌 타일은 오염되어도 잘 지워지는 유광타일로 선택했어요!

필름
다크그린 색으로 골랐습니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보이는 풍경과 잘 어우러져서 만족스러워요. 사진으로는 색감을 다 못담아서 아쉽네요ㅠ

화이트 배경에서 포인트가 되어줄 카키 방문!

욕실&중문&장판

우드&베이지톤의 화장실이에요. LED 거울이라서 조명이 들어오면 호텔 화장실 부럽지 않아요. 유니크한 우드 타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큰 거울이 달린 수납장을 사용하지 않았어요! 수납을 보기하고 디자인을 선택했는데 후회없습니다. 
화장실 수납 공간이 적을까봐 걱정했는데, 아랫칸에는 화장품+드라이기, 윗칸에는 수건 셋팅하면 딱 맞더라구요?
2.2T LG 장판이에요. 유니크한 디자인이라서 도전해봤는데 600*600 사이즈라서 개방감있더라구요!
주방 상/하부장이 셋팅 되기전에 분리되어있네용
중문은 엣지 프레임과 투명유리로 했어요! (엣지 프레임이 젤 비싼 타입인데, 사장님 서비스..사장님 최고)

 

인테리어 업체 선정 및 주의사항

저희는 초반에 뭣도 모르고 예산을 1500만 원을 잡았는데, 온/오프라인 견적을 받다 보니 2,000만 원 정도로 예산이 수렴되더라고요.  2,000만원 내에서 저희가 요구하는 바를 가성비 좋게 반영해주신 사장님과 계약했어요!

 

견적 받을 때 박목수의 열린 견적서도 이용하고 귀인동 쪽에 인테리어 업체들이 모여있는데 거기도 방문했어요. 견적서 받아서 비교하다가 동네 인테리어 업체로 선정했어요. 견적서를 비교하면 업체별로 시공 방법을 표현하는 게 다르기도 하지만 비슷비슷해서 비교가 어렵진 않았어요.

업체 컨택할 때 요령

① 방문 전에 이사 갈 곳의 집을 최대한 디테일하게 찍자.

이사갈 집이 비어있다면 좋겠지만 세입자 혹은 전 집주인 살고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수리할 공간의 사진을 찍어가는 게 좋아요. 사진을 보여주면 서로 이해하기가 제일 쉽고 정확하거든요.  견적서 비교 후 업체를 골라야 하니까, 최대한 가견적과 실제 방문 견적 때와 차이가 없도록 사진으로 디테일하게 요청하는 게 중요해요. 보통 첫 상담 때는 가견적을 받고, 계약 후 집에 방문해서 제대로 된 견적이 나오거든요 

② 인테리어 예산을 명확하게 밝히자. 

상담 시 예산을 정확히 말하고 해당 예산선에서 업체가 해줄 수 있는 BEST 가 무엇인지 요청하세요. 같은 예산이라도 업체마다 서비스로 해주는 옵션들이 다르거든요. 그래서 비교 견적은 필수입니다. 인테리어는 보면 볼수록 예쁜 게 나와요. 조금 더 하면 더 예쁠 것 같은데, 이것도 저것도 조금  더 하면 예뻐지는데 그럼 안 그래도 얇은 지갑이 더욱 얇아집니다. 

③ 인테리어 공사 일정 확인

이사 전날 입주청소까지 인테리어 공사 일정이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은 필수. 간혹 기껏 상담을 다했는데, 업체 일정상 우리 공사 일정에 맞추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④ 대화가 잘 통하는 사장님

인테리어는 좋은 사장님, 나와 잘 맞는 사장님을 만나는 게 중요합니다. 인테리어는 중간 과정에서 체크하기가 어렵고 사실 결과물이 나와야 알 수 있잖아 그리고 여러 업체 사장님들 만나다 보면 잘 맞는 사장님들이 있더라고요.

⑤ 견적은 꼼꼼하게. 자재 고를 때도 사진을 찍거나 자재 모델을 꼼꼼하게 확인하기  

견적은 상세하게 받으세요. 어떤 자재를 사용하는지, 자재 모델명이 무엇인지 가능하다면 사진 찍어두는 게 좋고요. 왜냐면 간혹 가다가 정했던 자재와 달리 다른 제품으로 인테리어 시공이 되는 사례가 종종 있거든요. 이때 사진이나 증빙 자료가 없다면 업체에 A/S 요청을 할 수가 없죠? (엄연히 인테리어 업체 실수지만 따지기가 쉽지 않으니까요)

⑥ 계약서 작성 시 하자보수 내역 반드시 체크하기

견적 후 계약을 진행할 때 하자보수 부분 반드시 체크하세요. 인테리어는 A/S가 제일 중요해요. 서비스 마인드가 별로인 곳은 잔금 받자마자 잠적한다고 해요. 인테리어 후기글 읽으면 별의 별일 이 다 생깁니다. 그리고 그래서 살면서 발견되는 하자 부문에 대해 서비스해주는지 확인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⑦ 잔금 치르기 전, 의도한 대로 인테리어가 되었는지, 기능상 문제 혹은 불량품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제일 중요합니다. 잔금 받고 후속 대응을 제대로 안 하는 업체들이 꽤 있어요. 그래서 돈 주기 전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꼼꼼히 찾아내야 됩니다. 도배지나 장판에 찍히거나 찢어진 부분 없는지, 콘센트는 구멍이 제대로 뚫려있는지, 요청한 조명과 자재들로 인테리어가 완성되었는지 등등.

 

다음 편에서 완성된 모습 보여드릴게요!!


공작부영에 있는 [열정인테리어]에서 진행했구요.

네이버에 블로그 운영하고 계시니 블로그에서 레퍼런스 참고하셔요!


생애최초 내 집 마련 이야기 시리즈

2021.05.10 - [투자/내 집 1호] - #1. 내 집 마련 30대 실제후기

2021.05.12 - [투자/내 집 1호] - #2. 내집마련 30대 실제후기 2탄: 예산, 매물찾기, 매물비교, 매매기준

2021.06.30 - [투자/내 집 1호] - #3. 내 집 마련 30대 실제후기: 임장후기, 임장하는 방법, 임장데이트

2021.07.07 - [투자/내 집 1호] - #4. 내 집 마련 30대 실제후기: 부동산 첫 매매 계약, 계약 전 숨고르기

2021.07.11 - [투자/내 집 1호] - #4. 내 집 마련 30대 실제후기: 첫 매매 계약 생생후기

2021.07.20 - [투자/내 집 1호] - #5. 내 집 마련 30대 실제후기: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후기(디딤돌 대출은?)

2021.07.23 - [투자/내 집 1호] - 생애 최초 내 집 장만 후기 총 정리 ! (모든 세부일정 포함해서 썰 풀기)

2021.07.25 - [투자/내 집 1호] - #6.2 16평 복도식 아파트의 화이트우드 인테리어 온라인 집들이!

 

#6.2 16평 복도식 아파트의 화이트우드 인테리어 온라인 집들이!

인테리어 컨셉: 모던함, 화이트&우드, 포인트 컬러는 그린 인테리어 할 때 톤 앤 매너로 컬러 조합을 하는 게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인테리어+가구+소품들의 밸런스가 잘 맞아야 해서 고민이 많

habby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