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책추천] 트렌드코리아 2021(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by 렛츠그릿 2021. 1. 5.
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21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2020년 소비트렌드
*멀티 페르소나
다양한 정체성이 소비트렌드에 적용, 초개 인화 서비스, 신속한 기획 생산


*라스트 핏 이코노미
고객의 마지막 소비가 중요, 소비자가 원하는 것 마지막까지 케어를 하는 것의 중요성


*페어 플레이어
공평, 올바름이 중요, 구매 가성비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에 주목


*스트리밍 라이프
렌털, 구독 서비스 활성화, 소유가 아닌 공유, 공유경제와 연관


*초개 인화 기술
소비자 상황 맥락을 데이터로 신속하게 파악


*팬슈머
내가 좋아하는 상품 투자 소비, 덕질도 이와 유사


*특화 생존
개인화된 개인은 특화된 상품, 서비스가 필요


*오팔 세대
5060 중장년층, 재교육 및 활동의 증가, 실버푸드 간편식 등


*편리미엄
시간 노력을 줄여주는 게 이슈화 됨, 새벽 배송 등


*업그레이드 인간
성장을 끊임없이 원함, 집에서 하는 일이 급성장

 



2021년 “cowboy hero” 10가지 키워드
*브이노믹스
V는 바이러스, 코로나 이후 경제


*레이어드 홈
집콕, 인테리어,가구, 주거의 기능 이상, 콘서트, ott서비스, 집 주변 확장, 편의점, 도보 배송, 건축양식 변화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사고에 익숙한 사람, 재테크, 주식, 부동산 등.


*거침없이 피보팅
축을 옮긴다.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 비즈니스모델 변화시키는 것


*롤코 라이프
빠른 소비패턴 변화, 유행에 빠르게 이동하는 모습, 직접 참여 소속 공감을 중시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집에서 즐기는 운동이 대세, 애슬레저 산업, ai산업, 웰니스 투어리즘, 마인드풀니스 등


*N차 신상
중고, 실용성과 스트리밍라이프 결합, 재테크로 이용하기도, 리셀


*cx유니버스(고객 경험 관리로 호의적인 태도, 친밀한 관계 형성 노력)
Cx는 고객경험임.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 심리스 경험(물 흐르는듯한 경험)


*레이블링 게임
나는 누구인가. mbti검사. 나와 어울리는 다양한 테스트가 이슈, 나의 정체성 부합 상품


*휴먼터치
언택트가 대세, 정서적 유대감에 대한 니즈가 있음. 고객중심 공간과 동선을 만든다. 인간적인 소통 강화(유튜브 등), 기술에 사람의 숨결을 넣는 것(ai음성톤, 유명 아이돌 음성, ai반려동물 등)

 

 


세상의 변화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작년 2월 코로나의 영향이 시작되면서 이 변화속도는 가속화되었음을 느낀다. 비교적 젊은 나이라고 생각하는 나 역시 세상의 변화에 잠시 거리를 두면 금방 트렌드와 멀어짐을 느낀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을 읽으면서 내가 몰랐던 트렌드를 접할 수 있었다.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읽으려는 이유는 미래의 먹거리를 찾기 위함이다. 나 역시도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파생되는 다양한 산업들을 미리 예상할 필요성이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을 읽으면서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였으며, 앞으로 나의 판단을 도와주는 영양분이 됐다고 생각한다. 현재 혹은 미래의 트렌드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넓히려는 사람들에게 '트렌드 코리아 2021'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