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부동산정보

남양주왕숙 3기신도시 청약전략 및 리스크

by 렛츠그릿 2020. 11. 12.
반응형

국토교통부의 3기 신도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김승범 공공택지 기획과장 왈,

 

"선호하는 지역은 얘기할 수 없다"

"균형 발전을 위해서 3기신도시는 기존 신도시보다 약 2.5배 많은 자족용지를 배치했다"

"기업이 들어오는 유인을 제공하기 위해서 법인세, 취득세 감면 등의 유인책도 있다"

 

"대학 및 기업들이 이미 관심을 가지고 입주를 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는 먹을 곳, 즐길 곳, 1인 가구를 위한 주택 등을 함께 건설할 예정"

"평일에는 활발하고 주말에 죽은 도시를 만들지는 않을 것"

 

 

"남양주 왕숙 3기신도시는 9호선 연장 및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중"

"남양주 왕숙 1,2 모두를 지나가는 9호선이 2030년 이전에 개통되도록 추진 중"

"도로사업은 최대한 첫 입주 전에 완공하는 것이 원칙이자 목표"

 

"3기 신도시는 저렴하고 일자리가 넘치는 친환경 신도시로 교통이 편리한 미래형 자족도시"

"적정 대출을 받고 3기 신도시에 청약을 할 수 있도록 금액을 설정하려고 노력 중"

 

 

남양주 왕숙 3기 신도시 관련 영상 하나 보고 오시죠!

 

일단 남양주 왕숙 1,2 지구에는 6만 6천 가구가 들어올 예정이다. 남양주가 호재가 있는 이유는 GTX B노선도 들어오지만 우리가 평소에 많이 타는 일반 지하철의 개통도 예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볼 내신 도시까지 이어지는 8호선도 2~3년 뒤에 개통할 예정이고 남양주 안에서만 GTX역이 4개가 들어올 예정이라 교통과 관련된 많은 노력이 들어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호재의 이유로 남양주의 별내 신도시의 매매가는 최근 2억 원 이상 뛴 곳들도 속속 보인다. 더 늦기 전에 사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일단 청약의 지역 거주기간을 충족하여 지역 거주자 우선을 노리는 사람들의 유입도 집 가격 상승 이유로 꼽힌다. GTX B노선이 생기면 서울역과 15분, 청량리역 10분, 잠실역 30분으로 굉장히 이동시간이 단축됨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인기가 쑥쑥 높아지는 것이다.

 

 

 

남양주 왕숙 3기 신도시 청약전략은?

일단 3기 신도시는 20~30대들에게 많은 기회를 준다. 일단 분양가 상한제의 영향으로 분양가가 낮게 책정이 됐으며 많은 시세차익이 예상된다. 일단 이사를 가는 것도 전략이다. 지역 거주자를 우선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일정 비율이 있다. 지역 거주자인 경우에는 기회가 3번 있다. 지역 거주자에게 30%, 경기도 거주자 20%, 수도권 50%로 퍼센트가 나누어져 있기 때문이다.

 

사전청약을 노려보는 것도 방법인데 사전청약 시에는 거주자 우선을 얻기위한 거주기간을 충족시키지 않아도 된다. 본청약까지만 거주자 거주기간을 충족시키면 되기에 사전청약시 거주기간이 짧다고 졸지 말자. 그리고 생애 최초 특별공급의 경우는 100% 추첨제 가는 것도 활용해야 합니다. 일단 혼인 중이어야 하고 부부 둘 다 과거에 주택을 구매한 이력이 전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5년 이상 일한 직장인과 자영업자만 신청 가능하다.

 

 

남양주 왕숙 3기 신도시의 일반공급을 노리시는 분들은 꾸준한 납입 횟수를 채우는 것과 납입된 금액이 중요합니다. 전용 40제곱미터 이하는 많이 납입을 한 사람이 유리하고, 40제곱미터 초과하는 곳의 경우는 금액이 큰사람이 유리해서 매월 최대 인정이 되는 10만 원씩 꾸준하게 납입을 한 사람이 유리합니다.

 

남양주 왕숙 지구의 경우 청약은 2년이상, 24회 이상 납입을 한 요건을 충족하셔야하고 매달 10만원씩은 청약통장에 입금을 하신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남양주 왕숙지구의 거주자 우선을 받으려면 1년 이상 거주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3기 신도시의 일반공급비율은 15%에 불과, 특별공급이 85%의 비율을 차지합니다. 특별공급이 거의 다라고 생각을 하셔도 무방한 상황입니다. 특별공급은 신혼부부30%, 생애최초 25%, 다자녀 10%, 노부모부양 5%, 기관추천 15%입니다.

 

 

남양주 왕숙 3기신도시의 리스크는?

일단 지금 정부가 예상하는 입주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이 최대 리스크이다. 과거에 사례가 분명히 존재하고 10년 이상 입주가 지연되는 상황, 이것은 현재 진행형인 곳도 분명히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간 후 짧게는 4~5년, 길게는 10년 이상의 시간을 무주택자로 전세 혹은 월세를 지속해야 하는 상황을 견뎌야 한다. 가능한 빠르게 남양주 왕숙 지구가 완성이 돼서 4~5년 안에 입주가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또 하나는 교통에 대한 문제이다. 워낙 많은 입주민이 들어가는 남양주 왕숙 3기 신도시는 교통문제를 애초에 미리 잡아보려는 움직임으로 지하철 및 GTX노선, 도로교통망 확충 등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항상 완벽하기가 힘들듯 교통혼잡의 문제를 마주할 가능성은 염두해주자. 이전 신도시들 역시 어느지역을 특정하여 언급하지는 않겠으나 여전히 극심한 교통문제로 도로위에서 시간을 허비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의 3기신도시 입성 및 다양한 편의시설, 시세차익을 누리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모두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