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부동산정보

신혼부부생애최초특별공급, 3기신도시 사전청약, 청약전략, 분양일정(꿀팁!)

by 렛츠그릿 2020. 10. 18.
반응형

 

3기신도시 홈페이지 : https://xn--3-3u6ey6lv7rsa.kr/
사전청약 일정 정보 공유자료 (3기신도시 홈페이지 참고)

 

3기 신도시의 청약전략이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 소득기준의 문제로 인해서 특별공급에 참여하기 힘들었던 신혼부부의 소득기준이 바뀌면서 현재 3인 맞벌이 기준 월소득 889만 원까지 특별공급의 청약이 가능해졌다. 정부의 통계에 의하면 이렇게 바뀐 소득기준의 결과 무주택 신혼가구의 약 92%가 수혜를 받는다고 한다. 결과만 말하자면 공공분양은 우선물량 70%에 소득요건 100%, 일반물량 30%엔 소득요건 130%를 적용한다. 민영주택의 경우 우선 물량 70%에 대해서는 소득요건 130%, 일반물량 30%에 대해서는 소득요건 160%를 반영한다.(월평균소득 160% : 약 월 899만 원, 월평균소득 140%는 약 월 788만 원 참고!)

 

https://youtu.be/SxzP1bhiZys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전략도 중요해졌다. 일단 무자녀 및 1명의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왜냐?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자녀의 수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주위에서 신혼부부들은 이런 말들을 이미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자녀 1명으로는 안된다는 그런 말들... 일단 그동안의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가점들을 파악해 봤을 때 10점 이하인 경우는 당첨 가능성이 낮으므로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알아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3기 신도시의 이슈와 다르게 문제도 여럿있다. 2기신도시 공급물량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 그렇다. 3기신도시의 사전 청약일이 내년으로 정해지면서 2기 신도시의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3기 신도시로 이동했다. 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도 미흡하다는 얘기가 돌면서 미분양문제가 이미 속속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일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경쟁률이 엄청난 3기신도시 지역을 노리는 것과 반대로 2기신도시의 입지 및 추후 발전 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적절한 지역을 찾는 것도 또 하나의 내 집 마련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왜냐...? 3기 신도시의 서울 근접성 및 교통개선계획 등 호재가 많아 수요가 굉장히 높고 소득요건 완화로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3 기신 도시 중 수요가 그나마 적은 지역을 노려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확률상 투기과열지구를 피해 청약과열지역에서 추첨제의 확률을 높이는 것도 좋겠다)

 

 

3기 신도시 가장 인기가 많았던 하남 교산 신도시(그 후 과천 신도시, 고양 창릉 신도시, 남양주 왕숙 신도시 등)의 이슈를 언급해보면, 현재 하남 교산 신도시는 지하철이 없지만 3호선을 연장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오금역에서 하남시청까지 노선을 연장하려는 상황인데 하남 신도시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이전에 나왔던 내용으로는 지하철 5호선이 상일동역에서 미사역, 하남풍산역으로 연결되는 구간 연장과 더불어 하남시청역, 남검단산역까지 이어지는 구간이 개통을 앞두면서 이미 하남 신도시는 인기 폭발이다. 하지만 인기의 상승은 경쟁률 역시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청약에 임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