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투자/부동산정보

[핵심] 하남3기신도시,교산신도시(+분양시기,사전청약,청약요건)

by 렛츠그릿 2020. 10. 5.
반응형

 

시간이 지날수록 3기 신도시의 관심과 인기는 높아지고 있는 현재.

사전청약이 내년 7월부터 스타트하여 꾸준하게 이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3기 신도시 중 한 곳인 하남 3기 신도시(교신 신도시)에 대해서 정보를 전달드리는 날입니다.

3기 신도시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던 하남 교산 신도시..

일단 기본적인 정보는 3기 신도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영상을 통해서 맛보고 가시죠!

                    홈페이지 정보 : xn--3-3u6ey6lv7rsa.kr/

 

 

 

3기 신도시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을 위한 3기 신도시 공급계획 및 지구현황, 조성방안 등 주요지구 안내.

xn--3-3u6ey6lv7rsa.kr

 

***하남 신도시(교산 신도시)의 인기, 분양시기, 분양가구수, 사전청약예정일?

일단 청약 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 약 12만 명 중에서 5분의 1 수준인 약 20%가 하남 교산 신도시에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일단 하남 교산 신도시는 32,000가구가 들어올 예정이고, 사전청약 예정일자는 2021년 11월 1,100가구를 시작으로 2022년 상반기에는 2,500가구가 예정되어있다. 물론 사전청약이기에 이러한 수치의 물량이지 본청약에 들어가면 본격적으로 다량의 물량이 쏟아져 나올 예정이다. 본청약은 통상적으로 사전청약 기준으로 1~2년 후에 시작되는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기한 연장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땅에서 문화재가 발굴되는 등 말이다.

 

 

 

 

***정부는 3기 신도시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2024년부터 3기 신도시에 입주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지난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사업에서도 볼 수 있듯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길 경우 2030년까지 밀릴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청약을 하려는 사람들이 듣기엔 굉장히 무서운 말이다) 실제로 감일지구가 이러한 사례가 있었으니.... 인생은 한 치 앞도 안 보이고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이러한 리스크는 염두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남 교산 신도시의 인기는 굉장하다.

 

 

 

***하남 신도시(교산 신도시)의 추가적인 이점들?

일단 하남 신도시(교산 신도시)를 비롯하여 여러 3기 신도시들의 위치가 정말 좋기 때문에 1기 신도시 및 2기 신도시에서는 불만이 나올 만도 하다. 서울과 인접한 입지는 그중 최고의 자랑이다. 하남 교산 신도시는 특히 서울과 경계선으로 맞닿아있는 점이 큰 장점이고 더불어 강남권과 굉장히 근접하여 차후 추가적인 교통망이 갖춰진다면 그 인기는 더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집값은 치솟을 것이다. 또한, 서울 잠실까지 차로 약 25분 정도면 갈 수 있고, 5호선이 연장 공사가 끝날 시점이 대강 보이는 것도 굉장한 호재이다.

 

 

 

***전략은?

일단 무주택자이고 지금까지 집을 소유한 적이 없는 분들은 무조건 신혼부부, 생애최초 등의 특별공급을 노려야 한다. 가능성 자체가 일반 청약하고는 비교가 불가이다. 그리고 일단 거주자 우선으로 30%를 배정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빠르게 청약을 하고 싶은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것이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물론 집을 사면 안된다)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사전청약의 물량의 약 55%(신혼부부 30%, 생애최초 25%)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이사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하남 교산 신도시와 같이 투기과열지구의 경우에는 그 지역에 2년은 넘게 살아야 거주요건을 충족하여 거주자 우선 30%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투기과열지구에서 분양가 9억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으로 안된다.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은 생애최초 구입자의 경우 130%이고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130%(맞벌이일 경우에는 140%)까지 완화됐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평생 주택을 구입한 적 없는 사라마. 그리고 무주택세대 구성원, 혼인 중이거나 미혼자녀가 있는 사람, 근로자 OR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사람,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인 사람. 일단 특별공급을 최대한 노리는 방향으로 청약을 진행해야 하며, 앞서 말씀드렸듯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가서 거주하는 방법도 있다. 시세차익이 굉장히 클 것으로 예상되기에 많은 사람들의 전략적인 눈치싸움은 이미 시작됐다.

 

반응형